Ⅰ. 1930년대의 한의학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 한의·약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된 것은 당시 식민지 조선 내외의 상황에 따른 것이었다. 군국주의화가 강화되면서 경제적으로 자급자족의 필요성이 커진 일본은 의료부문에서도 한약을 통한 신약개발이 활발하게 되었고 한약의 수요는 증가하였다. 조선
비평에까지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 포스트모더니티(탈근대성)에 대한 해명은 모더니티(근대성)에 대한 탐구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것이 수입된 후기산업사회의 문화논리에 불과하거나 뜨겁게 타오르다가 사그라진 한시적인 것에 지나지 않거나 간에,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의 확산은 90년대
Ⅱ. 1930년대 후반 ~ 45년 소설
1. 제한된 현실에서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
이 시기의 작가들은 조선총독부의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 게재금지에 시달렸다. 그러나 그러한 극한적인 문단 상황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허용된 여건 아래에서 현실 참여적인 작품을 발표한 작가들이 있었다.
Ⅱ. 1920년 ~ 1930년대 초반 소설
1. 시대적 배경과 문학의 흐름
소설에서 주인공의 삶이 인간 성정에 의해 문제가 되더라도 타인의 성정(윤리, 도덕적 품성의 문제)로 인한 것과, 세계에 대한 주인공 자기 자신의 성정 (개인적 절대자유 사유의 문제)로 인한 것의 두 가지이고, 주인공의 삶이 사회제도
년대의 육당과 춘원의 문학이 지닌 계몽주의 문학에 대한 반성에서 예술로서의 문학에 대한 자각이 대두되어 반계몽주의적(反啓蒙主義的) 순수문학을 지향한 시기였 다.
(3)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등의 서구문예사조가 혼입(混入)되어서 우리 문학의 서구화 ․ 현대
민족적 현실이나 이념으로부터는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이 시기 문학은 먼저, 시에 있어서 첫째, ‘한국적인 운율’을 재구성하는 노력을 보였다. 그리고 둘째, 1934년경에 나타난 모더니즘과 30년대 말에 이에 대한 반동으로 등장한 생명파, 인생파 등의 시작 활동은 기계문명과 도시생활 또는 인간과
비평가와 미술가들이 저술과 작품활동을 통해, 세상에는 수많은 양태의 지식과 여러 갈래의 전통, 다양한 세계관이 존재함을 보여준다.
즉, 다원문화론자는 사회가 이룬 다원적인 본질을 인정한다.
다원문화론자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일하는 비평가와 학자, 미술가들은 서구 유럽의 남성 우위적
1929년 10월, New York Wall Street의 주가폭락이 그 시발점이 된 경제공황은 그 후 10년간 미국문학의 방향을 바꾸어 놓은 한 중요한 사건이었다. 미국의 1920년대는 전후의 호경기로 인한 물질적 풍요, 무분별한 사치, 향락, 과소비 그리고 거기에 따른 도덕적 타락으로 점철되었던 시기였다. 매시대의 작가들이
년대 후기에 이르러 이제는 사회의 제반 문제를 정면으로 들추어내어 비판할 수 없는 일종의 한계상황에 부딪쳐 어쩔 수 없이 現實告發의 間接話法을 쓰게 되지 않았나 하는 점이다.
물론 여기에는 일찍이 최재서나 이운용 등이 일종의 문단위기 타개책으로 풍자문학의 有用性을 활발히 전개한 데데
1930년대 다른 비평가들과의 논쟁의 과정에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 지를 다시 한 번 되짚어보고자 한다. 이 장에서 기교주의 논쟁의 전개 과정은 오형엽의 논문 중 ‘기교주의 논쟁’과 관련된 부분을 참고로 했음을 밝힌다.
사실상 김기림은 이미 기교주의 논쟁 이전에 휴머니즘에 대해 고민하며